본문 바로가기
Aussie Life In Sydney/Information

호주 신분증 만들기 (NSW)

by 식빵이 2008. 3. 23.
반응형
호주에 온 유학생이나 워킹홀리데이의 경우(물론 영주권자도) 신분증으로 보통 여권이나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다닌다. 하지만 운전면허증은 따는게 쉽지도 않고 그만큼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하기때문에 힘들고 국제 학생증을경우 나이나 이런거 증명할때 인정 안해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Photo Card를 만드는것도 좋을꺼 같다.

특히 은행에 가거나 가게에서 술이나 담배같은 것을 구입할때 매번 여권을 가지고 다니다보면 분실의 위험도 있고 또 갑자기 친구들과 Pub 같은곳에가서 나이를 증명하지 못해서 억울한 경우(?)를 당하는경우도 있기때문이다. 서양사람이 보기에는 동양사람의 대부분이 어려보이는것 같다. 또 한가지는 실수로 미성년자한테 술을 팔았다가 걸리면 엄청난 벌금을 내야하기 때문인데...까다롭게 구는경우가 많다. 그걸 설명하면 글이 길어지니깐 다음에 하기로하고 우선은 Photo Card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번째로 할일은 Photo Card application form 작성하기.

아래 Photo Card application form 을 누르면 신청서를 다운 받을수 있다. Down후에 Printer한후 작성해서 가지고가면 기다리는 시간을 아낄수 있다 ^^

Photo Card application form

이 서류에 보면 NSW에서 운전면허를 받은지 1년이상된 사람의 싸인이 필요하다. 신원 보증 뭐 이란거지만 보증서는거랑은 약간 다른 의미지만 처음 오신분들한테는 이거 싸이는 받는게 좀 힘들지 모르겠다. 아마 유학원을 통해서 오신분은 유학원에 계신분께 교회나가시는 분은 교회에 계신분들한테 부탁하면 의외로 쉽게(?) 해주실꺼라 생각된다.

*참고*
Proof of Age Card를 사용했지만 이 카드는 2008년말까짐나 유효하다. 내가 처음와서 Proof of Age Card($35)를 만들려고 했는데 25살까지만 쓸수 있다고 해서 포기하고 있다가 수업중에 Photo Card카드 얘기가 나왔는데 누구나 만들수 있다고해서 그날 당장 RTA가서 만들었다.

두번째로 제일 가까운 RTA 찾기

아래 사이트에가서 Postcode를 넣으면 근처에 있는RTA 위치를 확인 할수 있다.
http://www.rta.nsw.gov.au/cgi-bin/index.cgi?action=motorregistries.form

*참고*
만들고나서 5년동안 유효하다. 그리고 운전면허를 따고 2개를 다 가지고 있을수 없기때문에 Photo Card을 경우 효력을 상실한다.

셋번째로 신청에 필요한것들

*신청비 - $42

준비물
1. 여권
2. 현주소와 이름이 나와있는 우편물(ex. Bank statement(은행에서 온 우편물),전화요금, 가스요금)
3. Photo Card application form

*참고*
주소변경 - 이사를하거나해서 주소를 변경할경우 14일안에 해야 한다. (NSW Driver Licence 또는 Photo Card)
http://www.rta.nsw.gov.au/myrta/myaddress/index.html

마지막으로 RTA가셔서 번호표 뽑고 기다린후 서류 접수하고나면 사진 즉석에서 찍고 기다리면 5분에서 10분후에 카드가 바로 발급된다.

좀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http://www.rta.nsw.gov.au/licensing/photocard.html

반응형

'Aussie Life In Sydney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드니 - 조심해야할 지역  (12) 2008.03.23
호주 유학 예상비용??  (8) 2008.03.23
호주 시드니 유학생 피살  (2) 2008.03.23
Korean Foods 가 SBS에 나왔네요.  (0) 2008.03.23
Information about TAFE  (0) 2008.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