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ssie Life In Sydney/Information

NSW주 새로운 교통시스템 My Zone을 소개합니다!

by 식빵이 2010. 5. 6.
반응형

호주는 한국하고 다르게 다양한 탈거리가 있습니다.
뭐가 그리 많냐고요? 대충 크게 5가지로 나뉘죠~


Monorail(모노레일) & Light Rail or Tram(라이트 레일 또는 트램) & Train (기차 or 지하철)


  Bus(버스) & Ferry(페리)


- Sydney Ferries  홍보 영상 -

근데 시드니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다보면 다양한 탈거리에 비해 한국보다 교통 서비스가 불편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지하철 그리고 언제 버스가 도착하는지 보여주는 예상시간표
거기다가 버스,지하철이용 동시 이용 가능한 편리한 교통카드까지 있으니깐 말이죠~ ^^

시드니에서 버스, 지하철, 페리탈때 구간따져가면서 표를 따로 따로 구입한다는게 여간 귀찮은게 아니예요.
거기다가 Weekly, Day pass 등등 티켓종류도 왜 그렇게 많은지 +_+


그런 복잡함을 조금 덜어보자는뜻에서 NSW주에서 이번에 새로운 교통티켓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더군요.
이름하여 My Zone 입니다.
제가 보기에 크게 바뀐건 없는거 같은데 세분화된 구역을 몇개로 통합해서 표를 선택하는데 약간 수월해진 정도랄까요?
호주는 왜 한국처럼 통합 충전식 또는 후불식 교통카드를 구축하지 못하는지 참 아쉬울따름입니다. T_T

하여튼 티켓시스템이 바뀌면서 지금 사용중인 티켓은 30 June 2010(2010년 6월 30일)까지만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당장 쓸계획이 없는 Travel Ten 티켓은 30 June 2010 (2010년 6월 30일)전에 미리미리 바꾸는게 좋겠죠?

그럼 어떻게 바꾸면 되는지 식빵이가 천천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환불이나 교환받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선 아래사이트를 방문합니다.

http://www.myzone.nsw.gov.au

사이트 메인에서 오른쪽 위에 보면 FAQ가 있는데 그걸 눌러주세요

*참고*

메인에 "한국어"라고 쓴걸 누르면 한국어로 설명된 My Zone에대한 간단한 소개를 읽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조금 내리다보면 "Exchange and Refunds"이라는곳에 있는  Q3. Q4번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꺼예요.

그래도 혹시나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요점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Ticket refund/exchange application form(티켓 환불/교환 서류) 를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셔서
편지봉투에 넣어주신후 거기에 나와있는 주소로 우표없이 보내면 됩니다.

우표없이 접수가 가능하다고하지만
서류 프린터하고 편지 부치기 좀 번거롭고 귀찮다고 생각되시는 분!!
그런 분들은 집 근처에 있는 MyZone Information Booths 를 찾아가세요~


MyZone Information Booths <= 위치를 확인 하실려면 클릭!

- Chalmers street (Surry Hills/서리힐)쪽 입구 모습-

혹시 Central Station(센트럴 스테이션)근처에 사시는분이라면 Chalmers street (Surry Hills/서리힐)쪽 입구로 들어가시면
표파는곳 바로 앞에 있으니깐 찾기 쉽습니다. ^^ (입구는 횡단보도 신호등 앞쪽에 바로 있어요~)
(대부분의 Booths는 내일(5월7일)까지 운영됩니다!!)

MyZone Information Booths 에가면 거기 Staff들이 서류 작성하는거 도와줄꺼예요~
그래도 가기전에 어떤 서류를 작성하면 되는지 알고 가는게 아무래도 더 좋겠죠?

아래 클릭하시면 서류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Ticket refund/exchange application form

교환이나 환불 Form(서류)에서 A번하고 B번만  잘 작성해주면 끝인데 혹시 잘모르면 Booths에있는 Staff가 도와줄거예요


A는 이름하고 주소, 전화번호 그리고 이메일주소까지 적어줍니다.


B에는 Ticket 종류랑 Ticket Serial No.(티켓 시리얼번호)
그리고 Refund(환불)받을껀지 My Zone 티켓으로 Exchange(교환) 할껀지 선택해주면 됩니다.
근데 사용했던 티켓을 경우 환불은 안되고 교환만 됩니다.
예를 들어 Travel Ten Ticket (트레벌 텐 티켓)에 5번탈게 남아있으면 Single Ticket (싱글 티켓) 으로 5장 보내준다고하네요.
 
- Ticket Serial No.(티켓 시리얼번호) -

Ticket Serial No.(티켓 시리얼번호) 는 버스표 앞면중간쯤보면 적혀있습니다.

- 접수증-

다 작성하면 거기있는  Staff(스탭)가 접수증을 줄꺼예요. 그러면 접수증 잘 챙기셔서 돌아오시면 됩니다.

자, 그럼 신청후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환불이나 교환을 받을수 있냐고요?

신청후에 14 Days(14일)정도후면 우편을 통해서 집으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환불을 선택하신 경우 수표를 넣어서 보내준다고하니깐
이름하고 지금 사는곳 주소를 확실하게 잘 적는거 잊지마세요~

*주의 - 신청전에 확인사항!!*
만일에 대비해서 신청하시기전에 티켓에 몇번 탈게 남아있는지 꼭 확인해두시고 사진이나 스캔을 찍어두세요!!
전 깜빡했네요 T_T  신청하고 나니깐 생각이나서...하지만 몇번 탈게 남아있는지는 확인해 뒀습니다 ^^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 http://www.myzone.nsw.gov.au <= 요기를 방문해주세요~


- My Zone 소개 동영상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