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ssie Life In Sydney/Baking

[식빵이 강좌] 식빵 만들기에 실패하는경우

by 식빵이 2008. 3. 23.
반응형

(오른쪽 - Using Mixer / 왼쪽 - Using Hands)

식빵을 만들때 실패하는경우나 식빵에 사용되는 재료의 사용량에 따라서 식빵의 상태가 결정 됩니다. 아래글 참조!

*식빵 온도- 너무 더운 물을 사용한 반죽을 경우 신축력이 부족 그래서 쉽게 부서짐.너무 차가운 물을 사용한 반죽을 경우 고무 같이 질긴 느낌.

*뜨거운 물을 사용한 경우 이스트가 죽습니다.

*더운물 - 큰 빵 사이즈, 안쪽에 큰 구멍찬물 - 작은 빵 사이즈, 안쪽에 작은 구멍.

*물-물이 보통 식빵에 58%를 차지하는데...만약에 50%나 70%를 사용 한다면 둘다 빵 크기가 작습니다..적게 사용한 경우 빵 반죽이 너무 질기고 딱딱하죠많이 사용한 경우 질퍽 질퍽합니다.

*소금을 경우 소금이 안들어가면 반죽이 부드러운 느낌은 있지만 맛이 안 느껴집니다크기의 겨우 일반 식빵과 같습니다.많이 들어간 경우 이스트가 죽죠..그래서 반죽이 딱딱하고 크기가 작습니다.

*설탕을 경우 안넣어도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많이 넣은 경우는 빵 껍질이 무지 어둡습니다 꼭 탄것 처럼....맛은 무지 달겠죠 그리고 프로브 시간이 매우 느립니다.크기는 비슷.

*계량제의 경우 안 넣으면 안에 gas 도 안생기고 맛도 없고 부풀지도 않고...냄새 또한 고약합니다.2배의 계량제를 사용한 경유 크기나 색깔은 좋으나 냄새가 좀 강합니다.

*이스트의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경우 빵 크기가 아주 작습니다.두배로 사용한경우 빵 크기는 1.5배정도 크게 나옵니다.

*쇼트닝을 경우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안쪽이 무지 부드럽고...크기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안 넣은 경우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색깔이 부족하게 나오는 경우-믹싱시간 부족, 반죽 온도가 틀린경우,계량제 사용량오류,정확하지 않은 성형시간,

*냄새가 적은 경유-소금의 부족.

* 빵 안쪽이 덜 부드러운 경우반죽이 너무 타이트한 경우,프로브 시간이 부족한 경우, 오븐이 너무 차가운 경우,스팀이 오븐속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밀가루에 프로틴 함량이 많은경우,소금을 너무 많이 넣은경우, 기름이 부족한경우(버터 ,쇼트닝등등)

*빵 안쪽이 설 구어지는 경우베이킹 시간 부족,밀가루에 맥아당 함유량이 많은경우

*빵을 자를때 쉽게 무너지는경우믹시시간 부족, 반죽에서 효소 작용이 많이 발생한경우

*구멍이 생기는 경우잘못된 반죽시간, 반죽이 너무 묽거나 질긴 경우,계량제사용량 오류, 성형 방법 오류, 프로브 상태가 잘못된경우, 너무 과도한 프로브, 오븐이 너무 차가운 경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