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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다큐프라임 설득의비밀에서 나왔던 설득하는 방법!

by 식빵이 2009.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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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다큐 프라임은 정말 좋은 프로같다.
저번에 EBS 다큐프라임 인간의 두얼굴도 재미있게 봤는데 얼마전에 방송된 총 5편으로 구성된 EBS 다큐 프라임 설득의 비밀도 상당히 알차고 재미있었다. 설득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보여주는 다큐인데...

설득? 그거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공감되는 부분이 참 많았다 ^^

혹시 못 보신분들은 한번 보면 좋을꺼 같고 시간이 안되시는 분들은 친절한 식빵이가 요점만 뽑아서 간략하게 정리한 이 포스팅을 봐도 큰 도움이 될꺼 같다고 생각된다.

자, 그럼 설득의 비밀을 알아볼까?

- 설득의 기술에 관련된 책들 -

제1부.당신의설득습관은 안전한가

큰부탁을 먼저했다가 작은 부탁을 하면 그 부탁을 들어줄 확률이 놓아진다.
설득을 하기 위해서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게하라 (7:3)비율 - 질문을 많이해서 주도권을 줘라!
설득은 마지막 버스가 아니다. 다음을 기약하는 멘트를 남겨라!


제2부.달인에게배운다.

각자 자기분야에서 달인으로 불리는 사람들이 나와서 도전자들의 상황극을보고 문제점을 지적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 나의 자신감이 내 상품을 대변한다.
* 타인을 깍아내려 얻는 이익은 없다.
* 그와 나의 공동된 이익을 찾아라(Win-Win)
* 줄것을 먼저 생각하라.
* 뭐가 필요한지 파악하라.

토론할때의 태도
1. 눈맞추기.
2. 공감해주기.(언어나 행동으로)
3. 관심과 흥미 가져주기.
4. 상대방 말 재 진술.


제3부.설득 레이더를맟춰라

4가지 설득 유형을 알아보고 그유형에 따라 다른 설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 성취형(Achiever) - 자기 주장이 강함, 권위주의적인 태도, 감정을 잘 들어내지 않음. 사람보다 일에 관심이 많음.
1. 구체적 이익제시

* 분석형(Finder) - 제일 힘든 상대!! 꼼꼼이 상황정리
1. 디테일, 테이터 제시
2. 구체적인 제시
3. 감성적인(개인사같은거) 접근은 피해라!
4. 조직보다는 자신과의 연관성이 중요.

* 우호형(Carer) - 맞장구쳐주고 상대방 얘기에 공감해줌, 타인에게 감정 이입을 잘함.
1. 조직과 집단에 관심, 특히 관계에 관심이 많은걸 이용
2. 관계확장이 아니라 기존의 관계를 지키려하는걸 이용
3. 칭찬은 피해라.
4. 감성을 자극해라.

* 표출형(Speaker) - 끈임없는 자기표현,활달, 말 많이함, 눈이 쉽게 띈다
1. 과시욕구자극
2. 감정 설득에 약함.

*보너스* => 가설 확인시간
1.인간은 익숙한것에 약하다!
- 본인은 좌우를 변환 시킨 사진을 선택!
- 주위 사람들은 실제 사진을 선택!
2.인간은 자기 중심적으로 사고한다.
3.인간은 칭찬에 약하다.
4.인간은 유사성에 약하다.

*보너스 2 * => 한국사람 설득방식
1. 동질감,심리적 안정감
2. 상대방 높여주기
3. 신속한 솔루션


제4부.협상으로 진입하라


협상 능력의 자질 베스트 5
1. 협상계획수립과 준비 능력
2. 협상현안에 대한 지식
3. 불확실성과 압력하에서도 협상 할수 있는 능력
4. 듣는 기술
5. 판단력과 지적노력

- 토론에서의 아래와 같이 시작된다. -

지식의 체계 5단계
사실(Fact) - 데이터(Data) - 정보(information) - 지식(Knowledge)/논쟁의 시작  - 지혜(wisdom)

1. 토론중에 생기는 반론의 데이터까지 준비하라!
2. 모든 데이터에는 함정이 있다.
3. 데이터 제시를 습관화하라.
4. 확신에 찬 목소리도 중요하다.

5. 물건 구매시 (가격만 따지지 말것!)
6. 협상 한계선을 빨리 파악하라
7. 무리한 충돌만 반복할뿐
8. 한계선 인정하에 얻을것을 얻어 내라


제5부.현장게임

1.F학점을 바꿔라!
처음에 마지노선 제시
상대방의 핵심 가치를 바꿀수 없어 이상의 방법이 없었을때는 다른것에 대한 보상이라도 받아라!
- 원칙을 인정해야 추가 이득도 가능하다.
설득은 마지막 버스가 아니다.(다시만날 기회를 남겨라!)

2.기자를 설득해서 홍보를 해라!
설득은 상대방의 조건에 따라서 다르다.
진실된 태도와 모습
독특한 아이템
자신감 있는 태도

3. 공인 중개사 설득 (가격을 깍아라!)
옵션하고 그 옵션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
얻고자하는게 있다면 줄것을 마련해라.

4. 미술관 무료 대관
공공성을 중시하는 미술관 공략
미술관을 주체로 세우는 전략(함께참여)
이익제공보다 강력한 무기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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