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ssie Life In Sydney/Hospitality Management

서양식 테이블 매너 혹은 식사예절 (Table Manner)

by 식빵이 2008. 3. 30.
반응형

Fine Dining Restaurant (고급레스토랑)에 처음가신분들 혹은 남의 집에 초대를 받아서 갔는데 Table 에 포크면 나이프 들이 멋지게 꾸며져 있으면 많이 당황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마음대로 아무거나 집어서 먹으면 약간 못배운 인상을 주는게 서양 테이블 매너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식빵이가 쓴 글을 한번 읽어보는걸로 이제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꺼 같아요 ^^


아래 사진속 Table은 저희 레스토랑 실습중에 실제로 꾸민겁니다. 근데 손님중에 중국애들이 친구들하고 같이 와서 힘들게 Setting(세팅)해놓은 table 다 엉망으로 만들면서 먹어서 선생님도 그렇고 저희도 그렇고 눈쌀을 찌푸린경험이 있습니다. 손님이라 뭐라고 하지는 못했지만 실습끝나고 Review 할때 다들 한소리씩 하더라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이 Table은 Table d' hote(Set menu)용 입니다. 한마디로 Appetiser, Entrée, Main, Dessert가 정해져 있어서 선택이 불가능하고 정해진 코스대로 음식이 나옵니다. 이런경우 보통 Fork랑 Knife가 Setting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A la carte을 경우는 음식이 나오는 대로 Fork랑 Knife를 wait staff들이 바꿔줍니다. 또 손님이 Appetiser, Entrée, Main, Dessert가 나올때마다 3~4개 사이에서 고를수 있고 있습니다.

자 그럼 Table d' hote Table Manner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처음에가면 Wait Staff (Waiter 랑 Waitress를 다 포함해서 이렇게 부릅니다)가 5번에 있는 Napkin(냅킨)을 다리위에 올려줄껍니다. 혹시 안 올려주면 본인이 다리위에 그냥 펴서 올려 놓으시면 되요.

그 다음에 물을 따라 줍니다. 6-1번그림(사진이 잘안보이네요 6-2번을 참고하세요) 보시면 물잔,그리고 좀 작은 와인잔(White Wine) 그리고 약간 큰잔(Red Wine) 이렇게 3개가 보통 놓여집니다. 

1번은 Bread Plate(빵접시) 랑 Bread Knife(빵칼) 입니다. 왼쪽에 있는게 자기꺼예요. 가끔 헷갈려서 오른쪽에 있는걸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그럼 안되요~ ^^

물을 따라준후 Wait staff들이 빵접시에 빵을 줍니다. 빵은 보통 Bread Knife를 이용해서 자른후 버터를 발라 먹습니다. 어떤 분들은 메인 먹을때 먹을려고 남겨두시는 분도 있는데 나중에 또 드시고 싶으시면 Wait staff 들에게 더 달라고 하면 더 줄꺼예요.


그리고 나면 Appetiser(에피타이져) - 음식을 먹기전에 속을 달래주고 맛을 더욱더 느끼게 도와주는 가벼운 형태의 음식이 나옵니다. 보통 One bite(한입) 음식이죠. 위에 2-3번을 보면 Fork랑 Knife가 3개씩 있는데 제일 바깥쪽에 있는게 Appetiser용입니다.

그러니깐 순서대로 밖에서 안으로 그냥 하나씩 쓰시면 되요. 음식에 따라서 Fork(포크)대신에 Spoon(숟가락) 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어요. 그럴때는 그자리는 비워져서 나오게 됩니다. 만약에 중간에 Knife가 하나없다면(실수로 웨이터가 빠트린경우도 있겠지만 보통은 Knife(칼)가 필요없는 음식이 나오는 경우일꺼예요. (웨이터 불러서 물어보기 전에 기다려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그다음에 2번째는
Entrée(앙뜨레) 3번째(젤 안쪽 냅킨쪽에 있는거)는Main(메인)을 위한 겁니다.

다 먹고나면 wait staff가 와서 대충 table을 정리해준후 사진속 4번이라곳에 있는 Dessert(드져트)용 Spoon과 Fork를 아래쪽으로 내려줄꺼예요. (Fork가 왼쪽으로 Spoon이 오른쪽) . 다먹고나면 마지막으로 Coffee(커피)가 나옵니다. 혹시 Tea(차)랑 Coffee (커피)가 있다면 뭐를 먹을지 물어보는데 그때 먹고 싶은거 말씀하시면 됩니다.

*참고
1. 앞에 있는 뾰죽한 탑같은거(붉은색뚜껑) 두개...이게 Salt 랑 Pepper(소금과 후추) 입니다.
2. 음식을 드시다가 화장실이나 자리를 잠깐 비우실경우 Napkin은 삼각형 형태로 만들어서 의자 뒤쪽에 걸어두면 나중에 들어오면서 다시 사용할때 편할껍니다.
3. Wine을 안드시는 경우 안드신다고 wait staff 에게 미리 얘기하서 잔을 빼주기 때문에 table을 조금 넓게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
4. Wine은 처음에 조금 따라 줍니다. 맛을 보라는거죠. 맛을 보고나면 Sommelier 나 wait staff 가 어떠냐고 합니다. 괜찮다고하면 와인잔에 반정도 따라주게 됩니다.
5. 음식을 먹다가 잠깐 쉬는경우 Fork랑Knife 를 X 형태로 접시 위에 올려놓으세요. Fork랑Knife 11 자 형태로 올려 놓으면 wait staff가 다 먹을걸로 생각해서 가져가 버린답니다.
6. Appetiser가 생략 되고 Entrée, Main, Dessert 만 나오는곳도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