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ssie Life In Sydney/PR (영주권) & Citizenship

호주시민권시험과 시민권 신청하기

by 식빵이 2009. 3. 5.
반응형

한국에서 호주로 건너와서 영주권 받으시고 시민권을 신청하려는 분들이 이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 ^^
시민권 예상문제를 물어오시는 분들을 보고 깜짝놀랐어요.  저도 신청하기전에 인터넷을 그렇게 뒤지고 다녔는데...T_T

하여튼 영주권 받으시고 시민권 신청하실려는분들이 계실꺼 같아서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우선은 첫번째 할일은 시험권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하는겁니다.
우선 아래사이트를 눌러주세요
http://www.citizenship.gov.au/applying/application-process/general/eligibility.htm

그다음에 " See : Residence Requirements CalculatorCalculator" <=이걸 누르고 안내대로 따라하면 시민권 신청이가능한지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시민권 신청 자격
대부분의 경우 호주 시민권 신청자는 호주의 영주권자여야 합니다.

• 2007년 7월 1일 이래로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들은 반드시 다음의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영주권자로서 거주한 12개월을 포함하여 시민권을 신청하기 직전 4년간 합법적으로 호주에 거주한다.
(학생비자로 생활한 기간도 포함됩니다.)

- 합법적으로 거주한 4년의 기간 동안 해외 체류 기간이 12개월 미만이고, 지원 이전 영주권자로 거주한 12개월 중 해외 체류 기간은 3개월 미만이다.

• 2007년 7월 1일 전에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이 2010년 6월 30일 이전에 시민권을 신청한다면 시민권 신청 직전의 2년 중 1년을 포함하여 영주권자로 지난 5년 중 총 2년은 호주에 실제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요기 =>  http://www.koreanwelfare.org.au/citizenship.htm

2. 시민권 신청가능으로 나오면 아래주로고 가셔서 시민권 시험 책자신청하면 됩니다. 
https://citizenship.infoservices.com.au/order-form/our-common-bond
신청할때 기록으로 다 남으니깐 여권이름하고 똑같이 신청하는게 나중에 좀 편합니다.

3.책자신청까지 끝났으면 아래사이트가서 집에서 제일 가까운 시험장 위치를 찾아서 예약할때 말할수 있게 준비합니다.
http://www.citizenship.gov.au/learn/cit_test/test_locator

4. 이제 준비가 다 끝났으면 131 880 로전화를 해서 시민권 테스트 날짜를 예약하면 됩니다. (온라인예약은 안됩니다!!)
예약할때 기본적인사항과안내문 편지를 우편으로 받을지 이메일로 받을지 물어볼꺼예요. 전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했는데...그 우편물이나 이메일받아서 천천히 잘 읽고 필요한것들 준비해 가셔야합니다. 시험시간 그리고 준비물이 나와있거든요.

제가 알기론시험부터 볼수있다고하니깐 미리 전화 걸어서 신청하세요. 저 예약할때도 시험날짜가 밀려서 9월에 전화해서 예약신청했는데 12월달에 봤거든요 T_T
(근데 웃긴건 시험보러갔더니 사람은 달랑 3명..아마 시민권 신청을 한번에 많이 못하게 할려고 조정하는거 같으니깐 하여튼 미리 전화로 예약하세요)

5. 시험을 통과하고나면 집에와서 온라인으로 신청해도 되고 시험끝나고 그자리에서 시민권신청하는 1300T Form을 받아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경우 인터넷에서 진행사항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냥 신청서로 신청하신분은 Reference No를 알아두면 나중에 전화를 통해 진행사항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참고
I.
시민권 신청서류는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서 작성후에 시험보는날가지고 가져갔다가 시험통과하고 바로 신청해도되고 시험보고나서 합격후에 시민권신청서 달라고해서 작성해도 됩니다. 물론 일찍가서 신청서 달라고해서 작성해도 되고요.

II. 시험 당일 필요한건 여권,신분증(포터카드나 운전면허증등등), A full birth certificate(호적등본영어공증),사진2매(즉석에서 찍으셔도 되요) 입니다.

III. 시민권신청비용은 $240 입니다. 시민권 신청시 돈은 뱅크카드나 신용카드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IV. 전화로 진행사항 조회는 9032-4715로 걸어서 Ref No 를 알려주면 알아볼수 있습니다.

V."A full birth certificate"는 뭔가요?
예전의 호적초본이나 등본으로 지금은 기본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라고 합니다.
기 본증명서(birth certificate)는 한국 동사무소에서 2매 발급받고 공증은 시티의 영사관 가면 싼가격에 할수 있다고 합니다. 번역/공증 자격증있는사람 찾아가면 한장에 $50 이니까 여러장 하게되면 엄청 절약하실수 있겠죠?

또 한가지 방법은 NSW Registry of Births Deaths & Marriges(http://www.bdm.nsw.gov.au/) 에 영주권비자가 부착된 여권을가지고가서 발급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약 $70정도 지불해야하며 바로 발급이 안되고 1주일 뒤에 찾으러가거나 우편으로 부쳐준다고 하니깐 미리 준비를 해둬야할꺼 같아요.
(영주권 신청할때 이 서류들이 들어가니깐  잘 보관하고 있다고 다시 사용하세요!!)


VI. 2009년 7월부터 시민권 문제가 바뀐다고 했으니깐 시험 보실분들은 서두르는게 좋을꺼 같아요. 바뀌는 시험에서는 호주의 역사, 문화문제는 안나오고 시민권으로 의무와 특권등에 대한걸 중심으로하고 영어는 Plain English 로 출제되기때문에 이해하기 쉬을꺼라고 합니다. 대신 Pass 점수가 70점인가 80점이상으로 바뀐다고 하더라고요.

반응형